1. 주식/1-1. 기본

[주식#27] 주식 MACD 보조지표 - 추세 지표의 대표주자

Jack-go 2023. 8. 15. 06:00
728x90
반응형

보조지표 중에 하나만 고르라고 하면 대부분의 사람들이 MACD를 말합니다. 

MACD (Moving  Average Convergence & Divergence)의 약자로, 직역하면 이동평균선의 수렴과 확산이라는 뜻입니다. 주식을 하는 사람들이라면 많이 사용하고 있는 보조지표 입니다. 그리고 가장 오래된 지표 중에 하나이며 가장 많이 사용하는 지표입니다. 

 

다만, MACD는 사용하기 어렵고 사용을 하더라도 잘못 사용하게 되면 요즘 같은 변동성이 큰 주식 시장에서는 털리기 쉬운 보조지표가 될 수 있습니다. 그래서 많은 사람들이 MACD를 추세 지표로 많이 사용하고 있고, 다이버전스를 통해 추세가 전환이 되는 시점에 대해서 예측을 하고 있습니다. 

 

MACD 산출법 및 변수 

MACD 는 'MACD'곡선과 'Signal' 곡선이라는 두 개의 이동 평균선을 이용해 매매 시점을 파악합니다. 
1. MACD = 단기 지수이동평균 - 장기 지수이동평균
2. Signal = MACD의 K일 지수이동평균
3. 히스토그램 = MACD - Signal
4. 장기 변수 : 26
5. 단기 변수 : 12
6. Signal : 9

*모든 변수는 시장 상황과 투자 목적에 맞게 조정되어야 합니다.

 

MACD 보조지표 설정법

HTS - MACD 보조지표 설정

지표추가이미지

키움증권 HTS (영웅문) 기준으로 설명 드리겠습니다. 종합차트에서 오른쪽 마우스 우클릭를 하면 메뉴에서 위 사진과 같이 지표추가(A)를 확인할 수 있고 클릭 후 MACD를 검색해서 적용을 클릭 합니다. (마우스 우클릭 >> 지표추가 >> MACD 적용)

 

MACD차트

MACD를 추가하게 되면 위 사진과 같이 봉차트 아래에 MACD 보조 지표가 추가 됩니다. 우선 위 MACD를 보게 되면 기본 변수로 이동평균선 값인 12와 26 그리고 Signal 값이 9로 설정이 되어 추가가 됩니다. 해당 값들은 본인의 투자 성향에 맞게 조정을 해서 사용해도 무방합니다. 

 

 

MACD를 이용한 매매

골든 크로스와 데드 크로스 활용

골든크로스 데드크로스

MACD는 몇 가지 매매 신호를 가지고 있습니다. MACD 곡선이 Signal 곡선을 상향 돌파 시 골든 크로스라 하며, 해당 시점을 대표적인 매수 시점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반대로 MACD 곡선이 Signal 곡선을 하향 돌파 시 데드 크로스라 하며, 해당 시점을 매도 시점으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단, 기준선을 기준으로 아래에 있으며 골든 크로스가 발생할 때 매수해야 하며, 기준선 위에서 데드 크로스가 발생 시 매도를 해야합니다. 

 

그리고 MACD 곡선과 Signal 곡선이 교차가 되는 기울기 역시 짚고 넘어가야 하는 요점 중 하나입니다. 교차지점의 기울기가 가파를수록 신뢰도가 높아지며, 기울기가 완만할수록 신뢰도는 낮아진다고 볼 수 있습니다.

 

다이버전스 활용

다이버전스활용

MACD 다이버전스를 통해 추세가 전환되는 시점을 예측할 수 있습니다. MACD 다이버전스는 MACD의 고점 (혹은 저점)과 주가의 고점(혹은 저점)이 서로 다른 방향으로 진행되는 현상을 말합니다. 다이버전스가 발생하면 현재의 추세가 마무리 되고 곧 새로운 방향으로 움직임이 나타날 것이라고 예상할 수 있습니다. 

 

상승 다이버전스 : 주가는 신저가를 갱신하며 하락하지만, MACD가 점점 저점을 높이며 상승할 때 발생한다. 이 경우 신저가를 갱신하며 진행중이던 하락 추세가 마무리되고 상승 추세로 전환될 것으로 예상할 수 있다.

 

하락 다이버전스 : 주가가 신고가를 갱신하지만, MACD는 이전 최고값 돌파에 실패하고 점점 고점을 낮춰가며 하락할 때 발생한다. 이 때 신고가를 갱신하며 진행중이던 상승 추세가 곧 하락 추세로 반전될 것이라고 예상할 수 있다.

 

단타 시 활용

단타시활용

MACD 보조 지표는 단타 시에도 많이 활용하는 보조지표 입니다. 위 사진을 보게되면 9시 장 시작후 계속 하락하던 주가는 10시 이후 골든 크로스를 시점으로 상승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골든 크로스만 보더라도 매수 시점을 확인할 수 있지만, Oscillator 값이 점차 기준선인 0으로 수렴하는것을 볼 수 있습니다. 

 

단타 시 Oscillator 를 확인하면서 매수에 대한 시점을 준비할 수 있는 것입니다. 미리 준비를 하면서 골든 크로스 시에 매수를 하게 되면 더욱 안전하게 매수를 할 수 있습니다. 

 

 

MACD의 한계

 

MACD라는 보조지표는 사람들이 많이 사용하는 지표라는 것은 부정할 수 없습니다. 다만, 골든 크로스와 데드 크로스가 수없이 발생하면서 매수와 매도를 번갈아가면서 무작성 매매를 하게 된다면 크게 손해를 볼 수 있습니다. 

 

특히, 횡보 구간에서의 MACD는 신뢰할 수 없는 거짓 신호가 많이 나타나기 때문에 단독으로 사용해서는 안되는 지표 입니다. 그리고 이동평균선을 기반으로 만들어져 있기 때문에 급격한 상승과 하락 신호에 대해서는 따라갈 수 없다는 단점이 있으며, 추세가 둔화가 돼었음에도 반전이 되지 않고 상승과 하락을 이어가며 매매 사인을 보내기도 합니다. 

 

따라서, 주식에는 100%가 없듯이 MACD역시 다른 지표들과 같이 봐야하는 지표이며, 추세와 거래량, 지수등 많은 것을 같이 봐야하는 지표입니다. 보조지표는 말 그대로 보조임을 항상 생각하면서 매매를 했으면 합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