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주식/1-1. 기본

[주식#40] 주식 거래량 보조지표 OBV 활용법

Jack-go 2023. 9. 12. 06:00
728x90
반응형

주식의 거래량은 거짓말하지 않는다.

주가는 속일수 있어도 거래량은 속일 수 없다는 말이 있습니다. 그만큼 거래량 분석은 중요합니다. 오늘은 이 거래량을 이용한 보조 지표를 가져왔습니다. 거래량 관련 지표로 잘 맞지는 않지만 그래도 추이를 판단하기에는 정말 좋은 지표 입니다. 주가의 흐름이 변화더라도 거래량의 움직임은 다를 수 있습니다. 거래량의 움직임에 따라 이후 주가의 추이를 예측할 수 있는 지표 입니다. 

 

OBV (On Balance Volume) 의 의미

OBV는 누적거래량(On Balance Volume)의 약자로 특정 기간 동안의 거래량을 누적하여 계산한 지표 입니다. 200일 이동평균을 이용한 투자 법칙을 발표한 그랜빌(Joseph E.Granville)이 1963년에 이 분석법을 고안한 것을 보완 발전시킨 것으로 거래량은 항상 주가에 선행한다는 것을 전제로 주가의 변동을 분석하는 기법입니다.

 

OBV 의 계산 방식

주가가 상승한 날의 거래량에는 양의 부호를 부여합니다. 주가가 하락한 날의 거래량에는 음의 부호를 부여합니다. 거래량을 누적하여 더합니다. 

OBV 공식 금일 종가 < 전일종가 ⇒ 금일 OBV = 전일 OBV - 금일거래량
금일 종가 > 전일종가 ⇒ 금일 OBV = 전일 OBV + 금일거래량
금일 종가 = 전일종가 ⇒ 금일 OBV = 전일 OBV

 

 

OBV 설정 방법

 

OBV 지표 추가
OBV 지표 추가 모습

키움증권을 기준으로 설명 드립니다. 아래와 같이 마우스 우클릭 후 지표추가(A)를 선택합니다. 그리고 OBV를 검색 후 적용을 클릭합니다. 그럼 아래 사진과 같이 OBV 지표가 추가된 모습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OBV 활용 방법

OBV 의 활용 (돌파와 추이)

OBV 누적거래량(On Balance Volume)의 활용 방법에는 돌파와 추이가 있습니다. 먼저 돌파에는 상향 돌파와 하향 돌파가 있습니다. 보통 OBV는 추이를 판단하기 위해 사용하지만 돌파 관점도 가끔 활용이 가능합니다. 

돌파 활용

위 사진을 보게 되면 아래 OBV가 signal 값을 돌파해서 상향을 할때 주가는 상승 흐름을 보입니다. 그리고 OBV가 signal 값을 돌파 하락할 경우 주가는 하락 흐름을 보입니다. 이처럼 돌파를 통해 주가의 상승과 하락을 예측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일봉으로 볼 경우 잦은 돌파가 일어나기 때문에 저는 주봉으로 판단을 하고 있습니다. 

 

주가는 하락&#44; OBV는 횡보

1. 주가는 하락, OBV 횡보 : 위 사진과 같이 주가는 하락하고 있지만 OBV 값이 어느 정도 횡보를 하고 있다면 거래량이 빠지지 않았기 때문에 이후 상승할 수 있는 여력이 됩니다. 주가는 빠지더라도 거래량이 그대로 이기 때문에 거래량이 조금만 붙어도 상승하기 쉽기 때문입니다. 

 

주가는 상승&#44; OBV 횡보

2. 주가는 상승, OBV 횡보 : 주가는 상승하고 있지만, OBV 값이 횡보를 하고 있다면 이후 다시 주가가 빠질 수 있습니다. 주가 상승에 거래량이 동반되지 않았기 때문에 주가가 쉽게 빠질 수 있습니다. 

 

주가는 횡보&#44; OBV는 상승

3. 주가는 횡보, OBV 상승 : 주가는 상승이나 하락하지 않고 횡보하고 있는데, OBV 값이 상승할 경우 거래량이 늘어나고 있다는 신호이므로 이후 주가가 상승할 여력이 생깁니다. 

 

주가는 횡보&#44; OBV는 하락

4. 주가는 횡보, OBV  하락 : 주가는 횡보 하고 있지만 OBV 값이 하락할 경우 거래량이 빠지고 있다는 신호이므로 이후 주가가 빠질 여력이 됩니다. 

 

위 설명과 같이 OBV 보조 지표를 이용해서 주가의 흐름을 확인하고 예측할 수 있습니다. 해당 보조 지표는 거래량을 나타내기 때문에 깊게 분석할 필요도 없습니다. 거래량이 올라간다 주가 상승, 거래량이 줄어든다 주가 하락. 명확하게 판단이 되는 지표이기 때문에 믿을 만한 지표 입니다.

 

 

OBV 의 한계

 

OBV의 단점은 주가가 하락하여 전환할 때 OBV 추게로는 빠르게 포착하기 어렵다는 점입니다. 위에서 설명을 했듯이 일봉으로 보기보다는 주봉으로 그 추이를 판단하기에 주가 전환에 대한 빠른 분속은 불가능합니다. 그리고 주가가 상승한 날은 거래량을 더하고, 하락한 날은 거래량을 빼는 식으로 수치가 누적되기 때문에 지속적으로 주가가 상승할 경우 이후 하락하더라도 OBV 의 추세만으로는 하락에 대한 부분은 파악하기 어렵다는 부분이 있습니다. 

728x90
반응형